1. Unreal Engine을 조사해봅시다.
Q. 게임 엔진이란 무엇인가?
A. 게임 엔진이란 게임을 구성하는 요소 ( 그래픽 엔진, 사운드 오디오 엔진, 물리 연산 엔진, UI시스템 등) 잘 융합된 상태의 소스 코드와 그 기능들을 디자이너들이 사용 가능한 툴을 겸비한 게임 개발 소프트웨어를 일컫는다.
Q. Unreal Engine의 주요 기능(그래픽 렌더링, 물리엔진, 비주얼 스크립팅 등)을 간략하게 설명해주시오.
A. 언리얼 엔진은 디자인 시각화와 시네마틱 경험부터, PC, 콘솔, 모바일, VR, AR 전반에 걸친 고퀄리티 게임까지 포함한 프로젝트를 제작하여 출시하고, 확장하며, 앞서 나가기 위해 필요한 모든 것을 제공해준다
파이프라인 통합 - 산업 표준인 FBX, USD, Alembic 포맷을 지원하므로 미디어 프로덕션 파이프라인에 통합이 가능하다.
월드 제작 / 캐릭터 및 애니메이션 - 언리얼 엔진은 다양한 툴과 기능을 제공하여 보다 안전하고 안정적으로 게임 개발에 활용 가능하다.
통합된 미디어 지원 - 전문가급 영상I/O지원과 몰입감 있는 사운드 환경을 구축할 수 있도록 오디오 엔진을 지원한다.
Q. Unreal Engine의 장점과 단점은 무엇인가?
A0. 장점 - 최고 수준의 그래픽 품질, 강력하고 유연한 툴셋, 뛰어난 성능과 안정성 등 많아서 설명은 여기까지다.
A1. 단점 - 높은 학습 곡선, 높은 하드웨어 요구, 초기 설정의 복잡성 등등 이 있다.
Q.Unreal Engine으로 제작된 대표적인 게임 2 ~ 3개를 조사하고, 해당 게임에서 Unreal이 어떤 역할을 했는지 분석하시오
A1. 배틀그라운드 ( 전 블루홀 현 크래프톤 ) - 그래픽 향상, 실시간 렌더링과 최근 선보여준 지형파괴 시스템이 있다.
A2. 아스트로니어 ( 시스템 에라 소프트워크 ) - 머티리얼 에디터를 이용한 그림자 구현, 블루 프린트 시스템을 활용해서 게임플레이의 로직을 게임 애셋과 연결하는 역할
A3. 파이널판타지 VII 리메이크/리버스 ( 스퀘어 ) - 언리얼 엔진의 렌더러를 프레임워크로 사용
2. 게임씬( Game Scene )의 개념 탐구
Q. 게임씬이 무엇을을 의미하는지 정의하고, 게임씬이 게임의 구성 요소에서 어떤 역할을 하는지 설명해주시오.
A1. 유니티와 같은 게임 개발 엔진에서 게임씬 은 하나의 독립적인 게임 화면 또는 단계를 구성하는 기본 단위이다.
A2. 게임 콘텐츠의 분할 및 구성, 게임 오브젝트 및 환경 관리의 단위, 게임 흐름 및 상태 관리
Q. Unreal Engine에서 사용하는 주요 게임씬 구성요소( 월드, 액터, 라이트, 카메라 등)을 조사하고, 각 요소의 역할을 간략하게 설명해주시오
A1. 액터 - 게임 씬에 배치되는 모든 오브젝트를 통칭하는 가장 기본적인 단위
A2. 컴포넌트 - 액터가 어떤 기능을 수행할 수 있도록 만들어주는 부품과 같다. ( 하나의 액터는 여러 개의 컴포넌트를 가질 수 있다. )
A3. 레벨 - 하나의 게임 월드를 구성하는 공간, 맵이라고 생각하면 이해하기 쉬움
A4. 지오메트리 - 게임 씬의 기본적인 형태를 만드는 요소
A5. 비주얼 이펙트 - 게임 씬에 시각적인 재미와 몰입감을 더하는 요소
A6. 라이팅 - 게임 씬의 분위기와 현실감을 결정하는 중요한 요소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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